전북통

전북통(JEONBUK SERIES)

정의전북통은 미사식양질계 회색토로서 미농무성의 새로운 분류방밥에 의하면 fine silty, mixed, nonacid, mesic family of Aeric Fluventic Haplaquepts에 속한다. 이 토양은 표토가 회색 혹은 암회갈색의 미사질양토로 두께는 약간 두껍고 심토는 회색 반문이 있거나 많은 황갈색의 미사질양토로 토심은 보통이다. 기층은 암록회색의 반문이 적거나 없는 암갈색 또는 암록회색의 미사질양토로 토심은 매우 깊다. 이 토양은 하해혼성평탄지에 분포한다.

특성의 범위

토심은 75∼125cm 범위이며 암반까지 깊이는 5m이상이다. 토양반응은 석회를 이용하지 않고 강한 산성 내지 약한 산성의 범위에 있는 표토를 제하고는 매우 강한 산성 내지 중성이며 토심이 깊어짐에 따라 증가한다. 작은 운모편이 토양단면 전체에 보통 내지 많이 나타나며 표토는 20∼30cm의 두꺼운 토양두께를 가지며, 황갈색, 황적색, 진록색 및 갈황색 반문이 많이 있는 암회갈색, 회색 및 오리브 회색의 미사질양토 또는 미사질식양토이다. 심토는 선명하거나 현저한 회색, 암회색, 암갈색, 회갈색 및 농암회록색의 반문이 많은 황록색, 암황록색, 갈색, 오리브록색 및 명오리브갈색의 미사질식양토 또는 미사질양토이다. 기층은 회색, 암회색, 청회색 및 녹회색의 미사질식양토 또는 미사질로 혼층을 이룬 해성충적물이다.

통의 설정

전북통은 하해혼성층을 모재로 한 평탄지에 분포하며 는 0∼2% 범위이다.

유사토양통과의 차이

유사토양으로는 학성, 봉림, 광활, 수계, 달동, 등구, 김해 및 해척통등이 있다. 학성통은 갈색 반문이 보다 적고 사질계이며 배수가 불량하다. 봉림통은 암회색이고 배수가 불량하며 광활통은 암회색이고 독성인 염류를 가지며 배수가 불량하다. 수계통은 강한 산성 내지 약한 산성이고 넓은 내륙의 하성평탄지에 분포한다. 달동통은 사양질계토양을 제하고는 유사하며 등구통은 회색이 보다 짙고 사양질계 토양이다. 김해통은 황색의 류산철수 반문이 있으며 해척통은 회색이 보다 짙고 사양질계토양이며 배수가 불량하다. 덕하통은 회색이 보다 짙고 기층에 패곡의 나타난다.

토양배수 및 투수성

배수는 약간 불량하고 투수성은 약간 느리다. 유거는 물이 고이거나 매우 느리다.

토지이용 및 식생

이 토양의 대부분은 답으로 이용되고 답리작으로 맥류를 재배 한다.

분포

전북통의 분포면적은 많으며 남서부 지방의 해안 평탄지에 분포한다.

  • 관리부서자원경영과
  • 담당자김웅
  • 연락처063-290-6122
TOP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