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통

삼각통(SAMGAG SERIES)

정의삼각통은 사양질계 암쇄토로서 미농무성의 새로운 분석방법 의하면 coarse loamy, mesic family of Tyjpic Distrochrepts에 속한다. 이 토양의 표토는 갈색의 사양토이고 심토는 진갈색이나 황갈색의 사양토이며 기층은 매우 두꺼운 갈황색의 풍화모질물인 사양토 내지 양질사토이다. 토양의 모재는 화강암의 잔적층으로 구릉지 및 산악지에 분포한다.

특성의 범위

토심은 일반적으로 50cm이하이고 30 75cm. 범위이며 암반까지의 깊이는 보통 2m 이상이다. 염기포화도는 보통으로서 그 범위는 좁으며 토양반응은 강한 산성 내지 약한 산성이다. 이 토양단면 전체에 작은 각괴상 석영입자 가 있으며 운모도 있다. 일반적으로 암반층의 노출은 없으나 둥근 바위나 바위가 어떤 지형에서는 나타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표층은 없으나 , 있는 경우 5 ~ 15cm로서 갈색 내지 암갈색으 사양토나 세사양토이다. 침식된 지역은 암황갈색, 황갈색 혹은 담갈색이다. 유사심토는 20 50cm 로서 색조 10YR 이나 7.5YR인 적황색, 명갈색, 진갈색, 갈색이나 황갈색인 20% 미만의 작은 석영입자와 발달이 약한 괴상구조를 가진 사양토, 세사양토 및 양토 이다. 기층은 주로 담갈색, 명갈색 혹은 명황갈색으 사양토, 세사양토, 양질세사토로서 그 두께는 매우 두꺼우며 심히 풍화된 화강암의 풍화모질물이다. 기층에는 종종 둥근 바위가 있다. 암반층상의 기층의 층계는 매우 점변하고 파상 혹은 불규칙상이다.

통의 설정

삼각통의 모재는 화강암으로서 구릉지와 산악지 및 고산악지에 분포하며 경사는7 ~ 100%의 범위이나 주로 30 ~ 60%이다.

유사토양통과의 차이

유사토양으로는 월정, 관악, 송정, 차항, 무등 및 도산통등이 있다. 월정통은 표토가 암색이고 관악통은 표토에서50cm 이내에 암반층이 있다. 차항통은 표층이 암색으로서 식양질이다. 무등통은 식양질로서 표토에서 50cm이내 에 암반층이 있으며 도산통은 사질로서 모재는 화강암이다.

토양배수 및 투수성

토양배수는 매우 양호하고 투수성은 빠르며 유거는 경사에 따라 매우 빠르거나 빠르다.

토지이용 및 식생

이 토양의 대부분은 소나무 임지이고 일부는 밭으로 이용된다.

분포

화강암이나 화강편마암상의 구릉지에서 많이 분포한다.

  • 관리부서자원경영과
  • 담당자김웅
  • 연락처063-290-6122
TOP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