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상담

로딩중입니다...
제목 고추 총체벌래 방제가 잘 안됩니다
작성자 오**
작성일 2019-06-22
조회수 147
비밀글 공개글
첨부파일 첨부파일 있음 1ed27a31d9069bd6fd78442caad628ec26ae4271.jpg (113 kb)
첨부파일 있음 KakaoTalk_20190621_105343357.jpg (145 kb)

농약을 5번 방제를  했는대도 그것도 밑에서 위로 위에서 밑으로 지면까지 훔뻑 해줫는대 총체벌래가 안떨어지네요 물론 파일첨부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3종류로 바꿔가면서

저만 그런것 같네요 다른농가엔 있긴있는대 제 고추는 바이러스까지 있고 50여년동안 단 한번도 고추 농사 안한곳을 선정해서 심은 비싼품종인 미인풋고추란 품종을 심었습니다  열리긴 많이 열렸는대 수확을 못합니다 2~3일 간격으로 총체약을 뿌리니

어찌 하겟씁니까요

목록

질문에 대한 답변 등록으로 답변자, 답변일, 답변 내용을 제공 또는 입력합니다.
답변드립니다.
답변자 장** 답변일 2019-06-27
등록된 파일

- 안녕하십니까. 먼저 저희 전북농업기술원에 관심을 갖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총채벌레의 경우 잎 뒷면과 꽃 안에 밀도가 높으니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약제 방제를 부탁드립니다.

- 총채벌레의 습성은 온도가 높을수록 생활사(알→성충 단계)가 짧아, 단기간에도 밀도가 높아지며, 번데기는 땅속에서 있다가 성충이 되면 기주식물(고추 등)로 올라옵니다.

- 총채벌레 방제가 잘 되지 않는 이유는 초기 방제를 놓칠 경우 방제효과가 저조하고, 동일 약제를 연속살포하며 약제저항성이 있을 경우 방제효과가 떨어집니다. 또한, 작년보다 높은 기온으로 올해 전북지역의 진딧물과 총채벌레의 밀도가 높은 편입니다. 자주 사용한 약제로 인해 총채벌레의 천적 부재 등으로 여러 요인들이 복합 작용하여 방제가 더욱 어려운 것 같습니다.

- 총채벌레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약제 저항성이 심각한 해충 중 하나입니다. 현재 여러 논문을 확인한 결과, 아세타미프리드, 클로티아니딘, 이미다클로프리드, 티아클로프리드와 같은 네오티코티노인드계 약제 등에 약제 저항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선생님께서 쓰신 약제를 보니 약제 저항성이 있는 계통을 쓰신 것으로 확인이 되고, 작용기작은 다른 약제였지만 성분이 같은 약제를 쓰셨으므로 3a가 아닌 다른 표시기호를 선택하시어 방제 하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총채벌레를 대상으로 한 토양처리제도 있으니 같이 병행해보시는 것도 총채벌레의 밀도를 낮출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 고추에 등록되어있는 약제들이 많아 참고자료로 농약등록사이트를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에서 검색해서 작물과 병해충마다 농약을 검색하는 방법이므로 참고하시어 병해충 방제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파일을 올려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관리부서자원경영과
  • 담당자유영석
  • 연락처063-290-6124
TOP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