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4-H란 명석한 머리[Head, 智育], 충성스런 마음[Heart, 德育], 부지런한 손[Hands, 勞育] 및 건강한 몸[Health, 體育]을 의미하는 네 가지의 이념[4-H]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들 단어의 의미를 각각 지(智)ㆍ덕(德)ㆍ노(勞)ㆍ체(體)로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4-H운동은 국가의 장래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을 ‘4-H회’를 통한 단체활동으로 지ㆍ덕ㆍ노ㆍ체의 4-H이념을 생활화 함으로써 인격을 도야하고 농심을 배양하며 창조적 미래세대로 성장토록 하는 지역사회 청소년 교육운동입니다.
- 4-H운동이 다른 청소년운동과 다른 점은 농업ㆍ환경ㆍ생명의 가치를 창출하고 청년농업인4-H회원의 경우 우리 농업과 농촌사회를 이끌어갈 전문농업인으로서 자질을 배양하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년교육이 지육ㆍ덕육ㆍ체육에 역점을 두고 있는데 비해 4-H운동은 노육을 추가하고 현장교육과 실천과제 등을 주요 프로그램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례와 배경
4-H운동은 19세기말 미국에서 태동했다. 오랫동안 농경사회였던 미국은 19세기말로 접어들면서 국민경제가 공업화됨에 따라 농과대학 출신은 물론, 농민들까지도 도시의 새로운 직장을 찾아 농촌을 떠나게 되어 농촌은 공동화(空洞化)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생명산업인 농업의 여건은 불안해졌고 농가경제도 위축됨으로써 장차 농업과 농촌을 지킬 후계세대마저 끊길 것이라는 위기감이 농촌사회의 지배적인 분위기였다. 이런 상황에 직면한 교직자와 농촌지도자들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연과 농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농촌생활의 참된 가치를 일깨우는 사회교육과 실천조직의 필요성을 절감하면서 각종 농사구락부를 결성하고 영농기술, 가공기술, 종자선별 등에 관한 현장실습과 경진대회 등을 개최하게 되었다. 특히, 여성구락부원에 대하여는 가정경제의 안정을 위해 근검절약, 가계부작성법, 영양식단꾸미기, 재봉기술 등 가정관리기술을 보급시켰다. 이것이 초기 4-H운동의 형태였으며 세잎 클로버의 지(Head), 덕(Heart), 노(Hands)를 상징하는 세 개의 H자를 농사구락부의 표상으로 사용케 된 것은 1901∼1905년 사이였고, 오늘날과 같이 네잎 클로버에 체(Health)를 추가하여「4-H구락부」로 명명했던 것은 1911년부터의 일이었다. 4-H운동의 세계로 확산되기 시작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이 종식(1945년) 되면서부터이며 패전국인 독일, 일본 등에 미군이 주둔하게 되었고 아울러 아시아, 아프리카 및 라틴아메리카의 많은 친서방 신생국들은 정치 경제의 안정을 위해 미국의 군사 및 경제원조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외국에 주둔하고 있던 미국 군인이나 주둔국 정부의 미국 고문단 중에는 상당수의 4-H 출신인사들이 있었기에 이들이 미국 정부의 지원과 주둔국 정부의 협조 아래, 미국에서 시발된 4-H운동을 주둔국의 농촌재건과 청소년운동의 일환으로 보급 또는 확산시켰던 것이다.
설립목적(목표)
- 지·덕·노·체의 4-H이념을 국민정신 운동으로 승화발전
- 4-H운동을 지원하여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
- 농민단체의 모체로 농가소득 향상 및 농민권익 보호운동
상징
- 4-H기는 순결을 의미하는 흰색바탕에 젊음, 희망 그리고 대자연을 뜻하며 행운을 상징하는 녹색의 네잎 클로버와 각 잎에 새겨진 '지·덕·노·체' 네 글자로 되어 있습니다.
- 4-H배지는 원형에 역시 녹색 네잎 클로버를 기와 같이 그립니다.
- 4-H회에서 주로 사용하는 색깔은 흰색과 녹색인데, 흰색은 젊은이의 순결을 의미하고 녹색은 대자연을 상징하는 색깔로서 봄과 젋음, 삶의 희망을 뜻합니다.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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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ead(智育)
- "명석한 머리를 지닌 청소년"
- 지육은 지식과 지혜를 기르는 활동으로 모든 4-H회원들은 학습과 체험, 기획과 판단을 통해 지육을 함양
- 4-H회원은 지육 활동을 통해 교양, 전문지식, 정보, 과학기술 등의 지식을 익히고, 기획능력, 운영관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결정능력 등의 지혜를 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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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eart(德育)
- "충성스런 마음을 지닌 청소년"
- 덕육은 개인, 타인, 조직을 향한 헌신적인 마음과 행동을 기르는 활동으로 자신에 대한 자애와 수양,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 조직과 단체에 대한 헌신과 소속감을 통해 덕육을 함양
- 4-H회원은 덕육 활동을 통해 자기발견, 긍정적 태도형성, 도덕성 함양, 돌봄, 나눔, 상호존중, 공동체의식, 조직헌신, 리더십 등을 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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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nds(勞育)
- "부지런한 손을 지닌 청소년"
- 노육은 근면과 책임, 봉사와 참여, 직업준비와 직업능력을 기르는 활동
- 4-H회원은 노육 활동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솔선수범, 근검절약, 책임완수를 배우고, 지역사회에서 자원봉사, 시민활동, 환경보전에 참여하며, 직업관련 진로발견, 직업능력개발, 기술연마 등을 익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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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ealth(體育)
- "건강한 몸을 지닌 청소년"
- 체육은 신체건강과 정신건강을 지키는 활동
- 4-H회원은 체육 활동을 통해 신체적 건강을 위한 체력단련, 좋은 생활습관, 질병예방, 안전관리 등을 익히며, 정신적 건강을 위해 성교육, 감정조절, 여가활동, 스트레스 관리, 성격개발 등을 배움
4-H강령
좋은 것을 더욱 좋게·실천으로 배우자 To Make Best Better·Learning by doing
연혁
(4-H본부)
- 1971년 전북특별자치도 크로바 동지회로 출범
- 1991년 (사)한국4-H연맹 전북지부로 변경
- 2005년 (사)전북특별자치도 4-H연맹으로 명칭을 변경
- 2008년 4-H연맹과 후원회가 조직의 일원화 (사)전북특별자치도4-H본부로 통합
(4-H연합회)
- 1947년 경기도지방에서 4-H구락부 처음 조직
- 1952년 익산지방을 시작으로 전시군에 확대조직
- 1970년~80년대 새마을운동과 더불어 농촌부응운동에 기여
- 1991년부터 농촌인구이농현상에 따른 자원감소로 직능별4-H회 (영농, 학생)로 구분 조직육성 되었음
회칙
4-H정관 전북특별자치도 4-H연합회 규약- 관리부서농촌지원과
- 담당자정우성
- 연락처063-290-6264